경기문화관광신문

이규철박사의 100세대학(20) - 엑티브 시니어의 생할방식

경기문화관광신문 | 기사입력 2024/12/09 [13:01]

이규철박사의 100세대학(20) - 엑티브 시니어의 생할방식

경기문화관광신문 | 입력 : 2024/12/09 [13:01]

인생 100세 시대, 최근 액티브 시니어의 생활방식이 주목을 끌고 있다. 원래 액티브 시니어란 무엇인지, 라이프 스타일에는 어떤 특징과 생활방식이 있는지 알아보자. 한국에서는 액티브 시니어란 대체로 1955~1963년 사이에 태어나 780년대 사회생활을 시작한 세대, 베이비 붐 세대를 그 주인공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100세 시대에 고령자라도 특히 활동적이고 의욕이 높은 시니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닐까?

▲ 이규철 법학박사 : 100세대학TV, SDGs ESG·AI·GPT코치 및 전문강사  © 경기문화관광신문

엑티브 시니어들의 특징

소비나 건강 의식에 대한 경향이 특징적이다.

액티브 시니어의 건강지향이다. 활발한 라이프 스타일을 계속하려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때문에, 활동적인 액티브 시니어의 건강 의식은 아주 높다. 건강식품 등 건강을 위한 소비도 많다. 즉 건강식품과 스포츠 등 몸을 움직이는 것에 대한 의식도 아주 높다.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경향이다. 액티브 시니어는 현역 시절 한국경제 소비를 이끌어 온 세대이기도 하다. 그래서 제2의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 취미나 여행, 쇼핑에 돈을 들이는 경향이 높다.

인터넷 SNS 활동에 익숙하다. 최근 인터넷을 활발하게 사용하는 노인들이 늘면서 실버티즌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실버티즌은 고령자를 뜻하는 실버(Silver)와 인터넷 사용자를 의미하는 네티즌(Netizen)의 합성어이다.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들의 접근성이 쉬워지면서 노년층의 인터넷 사용률이 50%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 블러그나 카페,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를 사용하고 있다. 본인도 100세 대학 유튜브와 밴드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함께 공유하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들의 생활방식

일상 의식뿐만 아니라 평소의 라이프 스타일에도 액티브 시니어다움이 드러난다. 특히 현저한 것이 자신의 가치관에 입각하여 행동하고 관심 있는 일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자신의 가치관을 소중히 여긴다. 고도 경제성장기를 강하게 살아온 액티브 시니어는 정년 후에도 꿈이나 목표를 잊지 않고, 자신의 가치관이나 신념을 강하게 실천하고 행동한다. 실제로 발랄한 생활방식으로, 앞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인생을 즐기는 방법에 참고가 될 거다. 자신의 목표나 꿈을 위해, 즉 자기 자신을 위해 돈을 쓰고 인생을 더욱 충실하게 하는 사람들이 많다.

흥미있는 일에 적극 참여한다. 단지 마음뿐만이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옮겨서, 자아실현을 하는 사람도 액티브 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취미나 여행 등 즐겁다고 생각하는 것에 적극적인 사람도 있고, 자신의 경험이나 스킬 등을 차세대에게 전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어주는 사람도 많다. 그리고 이런 생각들을 바로 실제 행동으로 옮긴다. 이것이 바로 액티브 시니어의 특징이다. 엑티브 시니어 여러분, 헬스, 스포츠, 뷰티, 봉사 등을 통한 멋진 신중년 롤모델이 되길 파이팅 함께 응원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규철박사, 100세대학, 신중년100세 관련기사목록
PHOTO
1/35